노동시간센터

[웹진]노동시간센터 웹진 18년 10월호 본문

노동시간센터 소식/소식*나눔

[웹진]노동시간센터 웹진 18년 10월호

노동시간센터 2018.11.05 15:40
*|MC:SUBJECT|*
View this email in your browser

노동시간센터 웹진_2018.10월호

TIME_ZINE     

[노동시간에세이] 

간 읽어주는 사람

 

일, 방치나 탈주 혹은 주체되기
<영화 : 잠깐만 회사 좀 관두고 올게>, 2017


김재광 / 노동시간센터 회원

[출처: 네이버 영화]

한낮 주인공 다카시는 약간 실성한 듯 기뻐하며 건널목을 건너고 있다. 그에 비하면 주변의 사람들은 별다른 표정이 없다. 정장을 차려입은 그는 마치 운동복을 입은 듯 사뿐사뿐 발걸음이 가볍고, 자유롭다. 그는 방금 사표를 쓰고 회사에서 탈출했다. 반인권적 괴롭힘과 출근과 퇴근 그리고 평일, 휴일이 구분이 없었던 회사를 때려 치운 것이다.

다카시를 바라보는 관객은 다카시와 같은 자유로움과 쾌감을 느낀다. 소설이 원작인 영화 <잠깐만 회사 좀 관두고 올게>는 제목 자체로 탈주의 욕망을 쿨하게 대변한다.

전체보기
http://omn.kr/1aegi
[시간n뉴스] 

노동시간을 둘러싼 전쟁 


김정수 / 직업환경의학전문의,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정부가 지난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올해 안에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노동계는 올해 초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상한제를 사실상 무력화하는 조처라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고, 참여연대도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재계는 기업의 숨통이 트이게 됐다며 반겼고, 자유한국당은 추진하려면 제대로 하라고 거들었다. 심지어 한국경제는 제작비 100억원대 이상 대작 영화들이 잇따라 흥행에 참패한 원인이 주 52시간제에 있다는 기사를 내놓았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자, 이는 한 제작사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한 것으로 해당 기사에 적합하지 않았음을 인정하는 별도의 알림을 내보내는 해프닝까지 있었다. 바야흐로 노동시간을 둘러싸고 노동과 자본의 총성 없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전체보기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4785

[노동시간센터 소식]

현장에서 주52시간제 변화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 제조업, 우편업 연속 간담회 진행

지난 10월 17일 수요일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서  '주 52시간 상한제 시행과 제조업에서의 문제 상황'이란 주제로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우편업 간담회가 10월 24일 수요일 저녁에 있었습니다. 앞으로 세 차례 간담회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제조업, 우편업 발제문을 노동시간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했으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제조업 연속기사 보기>
http://omn.kr/1bkpe

<제조업, 우편업 간담회 자료 받아보기>
제조업 ☞ http://workingtime.tistory.com/106
우편업 ☞ http://workingtime.tistory.com/107 
[노동시간센터 소식]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노동시간과 현장의 변화 연속 간담회

2018년 7월 1일 개정 근로기준법이 시행됐습니다. 연장 휴일 노동 포함 1주 최대 52시간 노동, 노동시간특례업종 축소, 18세 미만 연소노동자 최대 노동시간단축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그러나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이번 개정은 연장근로 주 12시간을 당연시하게 하는 역효과를 낳고, 18년 7월엔 300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되고 있어 아직 시행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노동시간센터는 이런 문제의식 하에 전반적 상황을 조망하고, 노동운동의 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연속 간담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11월 노선버스운송업 간담회 안내
- 일시: 2018년 11월 14일 수요일 저녁7시
- 장소: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사당역 도보 10분 이내, 주차 가능) 

- 발제: 정찬무 (공공운수노조 조직쟁의국장)
- 토론: 엄도영 (협진여객지회 지회장)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노동시간센터  http://workingtime.tistory.com/




 






This email was sent to *|EMAIL|*
why did I get this?    unsubscribe from this list    update subscription preferences
*|LIST:ADDRESSLINE|*

*|REWARDS|*
0 Comments
댓글쓰기 폼